의정부아트캠프
브랜드 경험 디자인
Uijeongbu Art Camp
Brand eXperience Design


2019. 04. - 2019. 06.

2 months
Work area
Brand experience design
Brand identity
Application design

Application guideline
Iconography
Art direction
Creative director
Woo HaNeul
Design
Woo HaNeul
Client
UIjeongbu Cultural Foundation

Overview
의정부아트캠프는 서울 및 주요 수도권 도시에 쏠려있는 문화적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의정부문화재단 주도로 기존 미군부대 공지를 재활용해 조성한 문화거점 공간입니다. 경기북부 청년들과 신진작가들이 능동적, 긍정적, 자발적으로 찾아와 일반적인 문화공간에서 미처 구현하지 못하거나 시도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작품활동과 커뮤니티에 도전할 수 있도록 공연 실험을 위한 씨어터, 각종 공유공간, 카툰카페, 버스킹 공간 등을 제공합니다.

컨테이너 특유의 소재감을 나타내되 무겁거나 딱딱하지 않고,실험적이면서도 복잡하지 않길 바라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라 미리 조성된 각 활동공간(CAMP)별 색상과 공간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브랜드 디자인을 제안했습니다.

컨테이너 소재적 특성과 아트캠프 설립의 방향성을 토대로 로고를 모듈화(Modularization)하고 그 안에서 켜켜이 쌓이는 다층적 형태감을 드러냄으로써 로고의 확장과 더불어 독특한 특징을 담아 '도전하고 실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을 프로젝트의 목표로 삼았습니다.


Design structure
여러 공연문화단지 중 의정부 아트캠프만이 가진 대표적 특성이 컨테이너를 쌓아올린 구조에 있다고 판단한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먼저 막바지 조성 작업 중인 아트캠프를 찾아 어떤 분위기와 현장감을 풍기는지, 어떤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피면서 브랜드의 시각적인 자산이 될 요소를 찾고자 했습니다.  

1. 아트캠프 전경 윤곽 (Panoramic outline)
컨테이너 박스를 조립한 듯한 아트캠프 전경의 윤곽에서 직선과 사선의 시각적 특성을 찾고, 이를 의정부아트캠프의 약자(UAC)에 맞게 단순화 시키되 전체적인 형태감은 무너지지 않도록 합니다.
2. 어긋난 형태감 (An irregular shapes)
획일화 된 구조가 아니라 최소한의 규칙 안에서 자유롭게 배치된 컨테이너 사이로 볼 수 있는 어긋난 형태감을 응용해 아이덴티티의 전체적인 인상을 그려나갑니다.
3여백과 공간 (Blanks)
컨테이너를 조립하고 배치하며 자연스레 생긴 여백을 심볼과 로고타입에 반영하면서 아트캠프라는 공간이 담고 있는 실험적인 감성을 표현합니다.
4. 다층적 형태감 (Layered shape)
층층이 쌓인 컨테이너를 형상화한 다층적 형태감은 의정부 아트캠프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적인 차별요소이자 특징으로, 다양한 그래픽과 사진 등 브랜드를 표현하는 모든 비주얼 요소에 활용해 시각적 대표성을 부여합니다.